일자 : 2026년 01월 25일(일) | 장소 : 서울성모병원 지하1층 대강당, 세미나실
붉은 말의 해인 병오년(丙午年)을 여는 대한검안학회 제27회 정기학술대회가 개최됩니다. 2025년에는 고대하던 전공의가 복귀하여 의정사태가 마무리되었지만 아직은 검안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대한검안학회는 전공의와 전문의 및 개원의 선생님들에게 검안에 대한 학술정보의 전달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최근 2025년 9월에 개최했었던 대한검안학회 제10회 안과검사와 안경처방 Workshop에서는 하루에 동시 두 방에서 심포지엄을 진행하였고, 400명이 넘는 안과의사 선생님들이 참석하여 열띤 강의와 토론으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대한검안학회 제27회 정기학술대회 워크숍에서는 교과서에 있는 검안지식뿐만 아니라 새로 업데이트된 지식을 전달하여 검안에 대한 새로운 학문의 습득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첫번째세션은 안과세부파트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 3가지씩을 배우는 “검안의 정석 - 이것만은 꼭 알아야 한다.”이며, 두번째 세션은 임상에서 중요한 질환과 감별해야 할 질환을 다루는 “이것은 꼭 감별해야 한다.”이고, 세번째 세션은 특정 질환에서 꼭 검사해야 할 부분을 다루는 “최신 검사 프로토콜”이며, 네번째 세션은 검안과정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놓치면 치명적인 질환 (검안과 치료)”으로 충실히 구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심포지엄이 기초적 검안에 대한 배움의 장과 업데이트된 검안에 대한 지식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